GraphQL로 BFF 대체하기

 

image

위의 그림에서 BFF의 목적은 Orchestration, Business Logic을 공유하고 Backend 서비스가 제공하는 것보다 UI에 친화적인 모델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각 클라이언트별로 BFF가 존재하게 됩니다. Netflix는 Client Adapter라는 이름으로 SoundCloud는 BFF라는 이름으로 UI에 친화적인 Backend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런 BFF에도 문제점이 존재합니다.

  • 업무 조직간 교차 관리가 어렵습니다.
  • Traffic에 대한 용량 사이징을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 단일 실패 지점이 될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 추가적인 아키텍처 복잡성이 발생합니다.

image

다른 접근 방법은 클라이언트가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Backend와 직접 상호 작용을 하는 것입니다.

image

위의 그림처럼 BFF를 걷어내면 심플해보이는 장점이 있지만, 여전히 BFF와 공통된 문제점이 존재합니다. Application Server는 PC, Mobile의 데이터 요구를 구별해야 하며 각 클라이언트별로 API가 달라질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GraphQL을 써보자

이러한 상호 작용을 깔끔하게 하고 최종 사용자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GraphQL을 사용해 볼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GraphQL은 API Graph에서 구성 요소를 관리하는 복잡성에 대처할 수 있도록 Facebook에서 개발했습니다.

GraphQL을 사용하면 UI가 데이터와 선언적으로 상호 작용할 수 있으며 서버에서 UI를 분리 할 수 있습니다. UI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지정하기에 UI에 친화적인 API를 구축하는 것에 대해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GraphQL은 일반적인 AJAX 요청보다 더 쉽게 최적화되기에 Request 개수가 줄어들게 됩니다.

image

앞으로는 GraphQL이 주류가 될 것입니다. Amazon의 AppSync 혹은 Graphcool 같은 서비스가 주류가 되는데에 일조 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잠깐, 글이 유익했나요?

Buy Me A Coff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