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tflix 미디어 데이터베이스

 

Netflix의 목표는 전 세계 수백만 회원의 재생 시작 시간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ISO BMFF의 Header 크기에 대한 통계량(최소값, 최대값, 중간값, 평균값등)을 수집해야 한다.

Netflix의 Transcoding Pipeline은 방대한 콘텐츠 카탈로그를 서비스하며 모든 콘텐츠에 대해 다양한 코덱+품질 조합을 생성한다.

과거에는 비트 스트림 헤더 정보를 클롤링하는 일회성 스크립트를 작성해야만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었고 이러한 접근 방식에는 확장성이 없었다.

본 글에서는 Netflix의 Media Data Base 시스템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한다.

왜 미디어 전용 데이터 베이스가 필요한가?

의미있는 개인화 및 효율적인 스트리밍은 최종 사용자가 서비스를 정의하는 주요 요소이다.

이러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복잡한 비즈니스 워크 플로우가 필요하다.

image

위 그림처럼 아트워크상의 이미지 및 타이틀은 사용자가 관련 영화를 찾는데 도움이 된다. Netflix에서는 콘텐츠를 처리하는 단계에서 디지털 상품 Asset을 합성하는데 도움이되는 시스템을 개발해야 하는 상황이 있었다. 예를 들어서 소스 비디오 Asset에서 자동으로 추출 된 의미 있는 원시적인 이미지 및 비디오 클립을 제공하는 부분이다. 이는 콘텐츠에서 매력적인 디지털 미디어 자산을 창출하는 출발점이 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이런 기능을 제공하게되면 사용자가 관련 프로그램 및 영화를 찾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image

위의 그림처럼 콘텐츠 추천 시스템은 최종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개인화 된 항목을 보여준다. Netflix 카탈로그에 있는 콘텐츠의 작고 효과적인 기능 표현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표현은 미디어 파일(오디오, 텍스트, 비디오)과 메타 데이터(장르 태그, 개요)를 기반으로 학습하는 기계 학습 모델을 구축하여 얻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Netflix에서 수집 된 콘텐츠의 품질에 대한 높은 기준을 유지하는 것이 최종 사용자의 경험을 위해서는 필수적이다. 아래의 이미지는 이런 사례중 하나를 보여준다.

아래의 이미지는 Western Classical 장르의 비디오 프레임에 해당되고 이 경우 카메라가 동영상에 표시되고 있다. 카메라의 존재를 감지하는 자동화 된 분석 시스템을 갖는 것은 매우 바람직하다.

image

다음 그림의 경우, 자막은 영상에서 표시한 텍스트 위에 놓여지면 읽기가 어려울 수 있다. 자막의 타이밍 및 위치에 대한 지식과 함께 영상내 텍스트 검출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이 문제를 자동으로 해결 할 수 있다.

image

위와같은 분석 중 많은 부분을 계산하기 위한 비용은 매우 비싸다. 서로 다른 유즈 케이스를 처리할때 동일한 계산을 반복하는것도 매우 비효율적이기 떄문에 미디어의 타임라인과 관련된 모든 분석을 위한 보편적인 저장소 역할을 할 수 있는 데이터 시스템이 필요했다. 즉, 미디어 데이터베이스가 필요하다.

미디어 데이터베이스의 특징

미디어 데이터베이스는 다양한 형식의 미디어에 대한 분석 데이터가 들어있다. 여기에는 오디오, 비디오, 이미지 및 텍스트가 포함된다. 미디어 타임라인에서 임의의 쿼리를 처리할 때 사용된다. 예를 들어서 오디오 트랙의 타임라인에서 음악이 포함된 부분에 대한 시간 간격 또는 텍스트가 포함된 비디오의 비디오 프레임 목록 또는 자막 파일의 시간 간격 집합이 그것이다. 다음과 같은 사항이 미디어 데이터베이스의 중요한 특징이다.

  1. 구조화 된 데이터와의 유사성: 스키마가 있는 데이터는 기계 기반 처리가 가능하기에 분석이 가능하다. Netflix의 경우 스키마를 통해 데이터 검색 및 마이닝 기회를 제공하는 데이터를 색인할 수 있다.
  2. 효율적인 미디어 타임라인 모델링: 비디오 프레임에서 이벤트 기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유형의 미디어 타임라인 데이터를 서비스하는 기능은 미디어 데이터베이스의 기본 특성이다.
  3. 시공간 쿼리 기능: 미디어 데이터베이스는 미디어 데이터의 공간적(e.g. 이미지의 일부) 특성외에 시간적(e.g. 오디오 트랙의 시간 간격) 특성을 기본적으로 지원하며 이러한 부분에서 꽤 괜찮은 쿼리 기능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서, 미디어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면 비디오 프레임내의 연속 시퀀스에 비디오 프레임의 특정 공간 영역(e.g. 왼쪽 상단 모서리)에 텍스트가 포함되어 있는지 쉽게 확인 할 수 있다. 이러한 쿼리를 비디오에 있는 텍스트와 자막 사이의 충돌을 탐지 하는데 유용하다.
  4. 다중 소유: 잘 설계된 미디어 데이터베이스는 복수의 어플리케이션으로부터 복수의 분석 데이터를 지원하기 위한 플랫폼으로써 사용될 수 있다. 이 부분이 구조화되어 있으면 임의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고 해당 데이터가 미디어 리소스의 특정 시간 간격에도 연관 될 수 있을 경우에는 효율적인 쿼리 기능에 활용 될 수 있다.
  5. 확장성: 확장 가능한 마이크로 서비스 기반 모델은 필수적이다. 시스템은 다양한 시나리오에서 가용성 및 일관선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Netflix 미디어 데이터베이스 소개

Netflix는 위에서 소개된 내용을 통해 미디어 타임라인의 시공간 쿼리에 대규모로 응답이 가능한 미디어 타임라인과 관련된 분석을 위한 NMDB를 만들었다. Netflix 카탈로고는 다양한 형식의 많은 미디어 자산으로 구성되고 정적 자산의 경우 이미지가 포함되며 재생 가능한 자산의 경우 오디오, 텍스트 및 비디오가 포함된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수많은 비즈니스 어플리케이션이 이러한 자산과 관련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NMDB의 주요 목표는 어플리케이션에서 필요한 필수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이다. NMDB는 다양한 Netflix 미디어 처리 시스템의 백본을 형성하는 데이터 시스템인 것이다.

References

  • https://medium.com/netflix-techblog/the-netflix-media-database-nmdb-9bf8e6d0944d

잠깐, 글이 유익했나요?

Buy Me A Coff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