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 분야 동향 예측

 

한해를 마무리 하면서, 몸담고 있는 리테일 업계의 2024년 동향에 대해서 찾아보고 정리를 해봤다.

1. 옴니채널 판매

image

옴니채널은 쇼핑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경험이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결합하여 소비자가 어떤 상황에서든 원활한 쇼핑 경험을 일관되게 제공해야 한다.

2. 개인화

image

개인화는 고객 경험을 향상 시킬 뿐만 아니라 더 높은 전환율과 고객 충성도를 유도하므로 사업자와 소비자가 모두 Win-Win 하는 셈이다. 방대한 양의 고객 데이터를 수집하고 처리하는 기술이 발전하고 AI 기술도 발전함에 따라 PX(제품 경험) 전략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3.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

image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브랜드의 등장은 리테일 업계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이들 브랜드는 전통적인 채널을 우회하여 소비자에게 직접 다가가고 있다. 이런 방식은 브랜드, 가격 및 고객 데이터를 더 잘 제어할 수 있다. DTC(Direct to Consumer)는 중개자를 제거함으로써 보다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고품질 제품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는 현대 소비자에게 잘 어울리는 전략이다.

4. 매장 내 경험

image

이번에 들었던 Retail Management 수업에서 교수님이 오프라인 매장은 다시 부활 할 것으로 언급했다. 단, 오프라인 매장이 단순 거래를 위한 허브 역할이 아니라 독특한 힙한 경험을 제공하는 영역으로 변모해야 한다고 한다. DIY 워크샵을 주최하거나, 자연 친화적인 아늑한 분위기의 카페, 증강 현실 피팅룸을 제공하는 매장 등 체험형 매장은 단순한 제품 그 이상을 제공하여 쇼핑 자체를 이벤트로 바꾸고 있다.

5. 물류

image

향상된 배송 및 반품 서비스가 새로운 표준으로 자리 잡고 있다. 당일 배송, 매장 밖 수령, 손쉬운 반품 정책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으며 소매업체는 혁신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드론 배송 및 자동 픽업 키오스크와 같은 개념은 더 이상 단순한 아이디어가 아니다. 이는 현실이 되어 제품을 받고 반품하는 방식을 바꾸고 있다.

6. 결제 방법

image

결제 수단이 다양화되고 있다. 구매 후 결제 서비스부터 암호화폐 수용 및 유연한 결제 옵션으로 소비자 선호도에 부응하고 있다. 이러한 유연성을 통해 소비자는 쇼핑 경험을 즐기면서 재정을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7. 커뮤니티

image

커뮤니티 구축은 소매업체가 집중하는 분야이다. 이벤트를 하고 온라인 커뮤니티를 만들어 고객과 브랜드를 서로 연결하고, 공유하고, 참여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하고 있다. 이런 행위는 쇼핑 경험을 풍부하게 할 뿐만 아니라 브랜드 충성도를 높여 고객을 브랜드 옹호자로 변화시킨다.

8. 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

image

데이터 보안과 개인 정보 보호는 디지털 시대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소비자가 본인의 디지털 흔적에 대해서 주의를 기울이게 되면서 개인 정보 보호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 보안에 투자하고 투명하게 데이터를 처리하는 것이 소비자에게 신뢰를 얻고 서비스를 유지하기 위한 전제 조건이다.

9. 증강 및 가상현실

image

증강 현실과 가상 현실의 통합은 디지털 세계와 물리적 세계 사이의 격차를 해소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은 온라인 쇼핑 경험을 향상시키고, 가장 체험 및 대화형 형식을 제공하며 상품 탐색 및 구매 방식에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10. 순환경제 수요 증가

image

환경을 생각해서 폐기물을 최소화하고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제품과 서비스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경제 모델인 “순환 경제” 개념은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업사이클링 또는 재활용 프로그램에 투자하면 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하고 같은 생각을 가진 소비자들에게 함께 제품을 사고 팔 수 있는 저렴한 시장을 제공할 수 있다.

향후, 소매업은 단순히 제품 판매에만 국한되지 않을 것이다. 경험을 창조하고,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쇼핑을 더욱 개인화되고 편리하고 즐겁게 만드는 혁신을 수용할 것이다. 기술 발전과 진화하는 고객의 기대는 소매 환경이 엄청난 속도로 변화될 것을 의미한다.

References

  • https://www.akeneo.com/blog/top-retail-trends-for-2024/
  • https://www.inc.com/inc-masters/10-retail-trends-for-2024.html

잠깐, 글이 유익했나요?

Buy Me A Coff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