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지니어는 상품이 아니다.

 

image

엔지니어는 개발팀의 대다수를 차지하며 Project Manager 혹은 아키텍트보다 더 많이 필요하다. 이런 점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은 엔지니어를 상품으로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은 실수이다.

때때로, 일을 할 때 엔지니어링 리소스를 상호 교환 가능한 것처럼 인지한다. 이것은 잘못된 것이다. 사람들은 서로 다른 기술과 능력을 가지고 있다. 현재 이 일을 하고 있는 A가 그 일을 한다면 적은 노력으로 가능하다. 하지만 다른 사람이 그것을 한다면 끝내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엔지니어가 상호 교환 가능하고 차별화되지 않는다고 생각할 때, 큰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다. 엔지니어링의 상품화는 채용 문제와 결합되기 때문에 채용에서 문제가 발생 할 수 있다. 함께 일하는 구성원들의 역량이 높아지려면 항상 더 뛰어난 사람을 고용해야 한다는 사실을 깊이 이해하지 못할 수 있다.

  • 고성장 회사라면 최고의 시절에는 그 전에 뽑았던 사람보다 항상 뛰어난 사람들이 채용되어야 한다. 미래에 더 큰 회사를 위한 기반을 지속적으로 구축해야 하기에, 현재를 유지하는 기반보다 더 강력한 기반을 구축해야 한다.
  • 현재 팀을 위해 훌륭한 인재를 채용하는 것외에, 내일의 리더도 키우거나 채용해야 한다. 1년 안에 한 팀을 2개로 나누면 각 팀에는 우수한 엔지니어로 구성된 인력이 필요하다.
  • 최고의 엔지니어는 어떤 관리자와 함게 일하는게 좋은지에 대해 분별력이 뛰어나다. 매우 강력한 엔지니어팀이 없으면 훌륭한 엔지니어나 관리자를 고용할 수 없다. 사람들은 자신보다 더 나은 사람들과 함께 일하고 싶어하기 때문에 언제든지 팀의 수준을 높이거나 품질을 조정할 수 있다.

훌륭한 팀을 구성하고 있다면, 좋은 인재를 고용할 수 있다. 이런 일은 다른 조직에 위임할 수 없다. 엔지니어링팀이 판단해야하기 때문이다. 훌륭한 엔지니어를 조직에 영입할 때 그들을 조립 라인의 투입물처럼 취급하지 않아야 한다. 기술 차이가 존재하지 않는 척하기보다는 기술 차이를 인정해야 한다.

“최고의 복지는 좋은 동료이다.”

잠깐, 글이 유익했나요?

Buy Me A Coff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