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tail Media Network

 

이미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으로 쇼핑을 하고 있다. 소비자의 행동 변화는 기업이 제품을 홍보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다. 이제까지는 검색 사이트, SNS에서 잠재 고객을 타겟팅하면서 광고를 했지만, 이제는 RMN을 활용해서 잠재고객과 소통해야 할 시대이다.

RMN(Retail Media Network)란?

쇼핑몰 웹사이트/앱 및 매장에서 게재되는 광고를 리테일 미디어라고 한다. 그리고 이러한 광고를 제공하는 것을 RMN이라고 한다.

RMN의 주요 이점은 소비자가 쇼핑할 때 제품을 광고할 수 있다는 점이다. 고객이 구매할 시점이 가까워지면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제품을 적극적으로 찾기 때문이다.

누군가에 쇼핑몰에서 검색을 하거나 상품 카테고리를 살펴볼 때 당신의 광고가 나타날 수 있다. 이는 디지털 소비자 여정 중 가장 영향력이 있는 지점에서 잠재 고객을 확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RMN은 브랜드가 접근할 수 없었던 디지털 공간에 대해 문을 열어준다. 아마존의 경우에는 이미 스폰서 광고를 도입하여 앞서 나가고 있다. 그리고 다른 온라인 업체들도 뒤를 따르고 있다.

eMarketer의 자료에 의하면 RMN의 광고 지출이 더욱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측한다.

image

RMN의 원동력은 전자상거래이다. 온라인을 기반으로 하는 거의 모든 앱에 적용될 수 있다.

RMN의 장점

RMN은 본질적으로 사업자가 소유 또는 운영하는 광고 기술 플랫폼이다. 웹사이트, 전자상거래 플랫폼, 모바일 앱 전반에 걸쳐 브랜드에 제공한다.

소매업체들을 하나로 묶은 최초의 플랫폼은 Amazon이다. Amazon.com에서 사용자가 수많은 제품과 서비스를 검색하고, 장바구니에 저장하고, 소유한 기기에서 편리한 시간에 구매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Amazon은 아마존 광고 소매 미디어 네트워크를 통해 소매업체에게 광고 공간을 판매한다. 이 비즈니스 모델은 빠르게 성장했고, 다른 소매업체들도 따라하기 시작했다.

RMN은 모든 전자상거래 이해관계자에게 광범위한 영향을 미친다.

온라인 소매업체의 경우, 시장 경쟁으로 인해 영업이익이 감소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는 엄청난 새로운 수익원을 제공 할 수 있다. 그리고 소비자에게 더 낮은 가격으로 제품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도 의미한다.

RMN은 쇼핑객과 브랜드가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다. 이 상황에 익숙해지는데에는 시간이 걸리겠지만, RMN의 이점으로 투자가 일어날 것이라고 생각한다. 다음은 브랜드가 소매업체의 웹 사이트와 모바일 앱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는 RMN들이다.

  • Walmart Connect - Walmart는 RMN을 출시하여 2021년에 매출이 약 26% 증가했다.
  • Walgreens Advertising Group - OTT(Over-the-top), CTV 시청자에게 제공하는 RMN
  • Retail Media+ - Home Depot에서 만든 RMN이다.
  • eBay 광고 - 약 1억 3500만 명의 활성 사용자에게 광고주가 다가갈 수 있는 플랫폼이다.

왜 소매업체는 RMN을 구축하려고 할까?

Walmart, eBay의 성공 사례를 따라하고 싶은 마음도 있겠지만, 아래의 이유로 RMN을 구축하고 있다. 즉, 돈을 더 벌기 위해서다.

  • 전자상거래 개발 - COVID19 이후 소비자들이 전자상거래의 편리함에 젖어들었기에 많은 성장을 했다. RMN을 구축하여 이런 현상에 편승
  • 제3자 쿠키의 종말 - RMN을 통해 브랜드는 개인화된 광고를 하고 싶어하고, 이때 자사 데이터와 소매업체의 데이터를 활용한다.

개인 정보 보호가 점점 더 중요해짐으로 브랜드는 자사 데이터를 사용하여 법을 위배하지 않고 타겟 고객을 식별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소매업체는 RMN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RMN은 소매업체에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판매를 간소화하고, 광고 지출에 대해 검색엔진, 소셜미디어와 경쟁할 수 있게 만들어준다.

다음은 RMN의 성장을 나타내는 몇 가지 숫자이다. 아마존은 2021년에 전년 대비 48% 증가한 310억 달러의 광고 수익을 창출했다. 2021년 Walmart Connect는 2020년보다 136% 증가한 21억 달러의 광고 수익을 창출했다.

끝으로, 현재와 미래에는 어떤 종류의 광고가 필요한지 생각해보자. 매장내 디스플레이에 광고를 노출하고 싶다면 Walmart 사례를 보는게 좋다. 다중 채널 캠페인으로 RMN을 이용하려면 아마존과 이베이 사례를 보는게 좋을 것 같다. RMN은 타겟팅 측면에서 브랜드에 많은 것을 제공한다. 더 많은 브랜드가 전략적으로 광고를 활용함에 따라 제품에 대한 경쟁적인 시장 환경이 조성 될 것이다.

잠깐, 글이 유익했나요?

Buy Me A Coff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