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는 AT&T, Cisco, Intel과의 Partnership을 체결하고 산업 사물 인터넷 플랫폼(IIoT) Predix를 발표했습니다.
IoT Value Chain중 Devices에 특화되어 있던 GE는 아래의 기업들과의 파트너쉽으로 chain을 구성 했습니다.
- AT&T: 유/무선 통신, WiFi 등의 접속 인프라 제공
- Cisco: 네트워크 분야 협력, Oil&Gas, 교통, 헬스케어, 전력 분야까지 확산된 산업군에 걸친 협력을 강화
- Intel: Predix 플랫폼의 가상화, Cloud, 표준 인터페이스 기술 개발
- Pivotal: Pivotal의 CloudFoundry를 활용, 1억 달러 규모의 투자
Predix는 네트워크에 연결된 Device/Sensor를 원격 관리 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GE는 Predix를 기반으로 GE가 가진 모든 시스템과 장비에 적용을 하고 있습니다. Predix의 주요 특징을 보면,
- M2M 최적화 플랫폼: Machine과 플랫폼간 연동이 수월하고, 수집된 정보를 스스로 분석 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산업 빅데이터: 모든 Sensor/Device에서 수집된 대량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Insight를 추출하여 Reporting 합니다.
- PaaS 기반의 Architecture: 플랫폼을 이용하는 개발사/고객이 수월하게 적용 할 수 있도록 SDK 및 Sample Application등을 제공합니다.
- 강력한 보안: Machine, Network, Cloud 전반에 걸쳐 강력한 보안을 적용했습니다.
GE는 Predix를 기반으로 Energy, Healthcare, 항공, 교통등등의 약 24개의 제품에 IoT 기술을 적용중입니다. STLuke’s 병원의 경우 환자 및 의료 장비의 데이터를 분석/관리한 결과, 병동의 회전주기가 50분정도 단축되는 효과가 발생했다고 하고 브라질의 Gol 항공사는 탄소 소모량을 최적화하는 제트 엔진 모니터링 솔루션을 도입한 결과 약 5년간 9천만 달러의 비용을 절감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Reference를 기반으로 GE는 공격적 투자 및 플랫폼 개방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Predix를 개발하기 위해 Pivotal에 투자하고 Taleris라는 조인트 벤처도 설립했습니다. 그리고 파트너사 및 개발사에게 플랫폼을 개방하여 IIoT의 생태계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Predix를 이용한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Down time 최소화에 대한 고객사의 유지비, 투자비를 절감 시키고 IIoT분야에서 매출 증대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산업용 장비 제조의 강자인 GE는 이렇게 소프트웨어 회사로 거듭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