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은 Apache Jmeter와 Locust에 대해서 비교한 글입니다.
Apache Jmeter와 Locust는 현재 개발자 사이에서 가장 많이 알려진 인기있는 성능 테스트 도구입니다.
Jmeter와 Locust 소개
Jmeter는 가장 먼저 출시된 성능 테스트 프레임워크중에 하나입니다. 순수 자바로 작성되었습니다. Jmeter는 Web 및 FTP 관련 어플리케이션의 부하 테스트를 수행할 목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그러나 현재에는 거의 모든 어플리케이션과 프로토콜을 테스트할 수 있기에 다양한 OS 플랫폼위에서 동작되는 어플리케이션을 테스트 할 수 있습니다.
Locust는 Python으로 작성된 성능 테스트 프레임워크입니다. 가장 큰 특징은 Python으로 성능 스크립트를 작성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코드로 작성하여 테스트하는 기능외에도 Event 기반 구현 확장성이 뛰어나기에 Jmeter에 비해 빠르게 성장하는 커뮤니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오픈소스 라이선스
Jmeter는 Apache에 의해 개발되었고 Apache License 2.0을 기반으로 하며, Locust는 커뮤니티 주도 개발로 이루어졌고 MID 라이센스를 기반으로 합니다.
두 가지 모두 오픈 소스이기에 사용상의 제약없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로드 테스트 생성 및 유지 관리
성능 테스트를 하기 위한 단계는 생성, 실행, 분석이 존재합니다. 첫번째 단계가 가장 많은 시간을 소모하기에 이 부분에 대해서 비교를 하고자 합니다.
Jmeter에서 성능 테스트를 작성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GUI모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Jmeter GUI 모드는 한줄의 코드 작성없이 쉽게 테스트를 작성할 수 있는 Desktop Client를 제공합니다.
Jmeter는 직관적이고 경험이 없는 엔지니어 일지라도 큰 문제없이 기본적인 시나리오를 작성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비 GUI 모드에서 Java를 사용하여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Jmeter에서는 스크립트 구현의 복잡성(Jmeter가 GUI모드를 쓰도록 설계 되었기 때문에)과 스크립트 작성 방법에 대한 문서가 부족하기에 이 방법을 널리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반면, Locust는 모두 코딩으로 해결 해야 합니다. 성능 테스트 작성에 익숙해지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Python 코딩 경험이 있어야 합니다.
Locust에서 작성된 스크립트는 명확해보이지만 거대하고 복잡한 테스트를 수행할 경우, 스크립트 작성 및 검토가 복잡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코드로 모든 테스트를 수행하는 것은 큰 이점입니다. UI가 없어도 테스트를 쉽게 수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작성한 스크립트를 Git을 이용하여 공유하고 변경 사항을 관리하고 함께 작업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스크립트를 유지 보수를 해야 한다면 코드 기반이 훨씬 더 빠르고 편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원 프로토콜
테스트에서 가장 이상적인 부분은 “가장 적은 테스트 툴을 사용하여 모든 것을 테스트 할 수 있어야 한다.”입니다.
서로 다른 프로토콜 테스트를 위해 다른 툴을 사용해야 한다면, 여기에 들어가는 시간과 관련 툴에 해박한 엔지니어 소싱등등의 문제가 나올 것 입니다.
JMeter에서는 기본 제공 함수 및 다른 플러그인을 모두 사용하여 한 곳에서 모든 것에 대한 성능 테스트 제작이 가능합니다.
Locust는 HTTP Web 기반 테스트를 위해 제작되었습니다. 그러나 기본 기능을 확장하고 Python을 사용하여 테스트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만들 수 가 있습니다.
즉, 원하는 모든 것을 테스트 할 수 있지만, 필요시 Custom 스크립트와 프로그래밍 경험이 있어야 합니다.
동시 사용자 수
성능 테스트 툴은 테스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만큼의 Request를 실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특정 상황에서는 수천 또는 수백만명의 사용자를 시뮬레이션해야 합니다.
각 도구가 실행할 수 있는 동시 사용자 수는 대부분 리소스를 기반으로 합니다. JMeter와 Locust는 리소스를 다루는 방법이 다릅니다.
JMeter는 각 사용자에 대해 별도의 Thread를 할당하는 Thread 기반 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단계별 Thread 할당 방식은 할당될때마다 리소스를 필요로 하기에 JMeter는 한 대의 Worker에서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사용자 수가 매우 제한적입니다.
일반적으로 스크립트가 단순하다면 하나의 Worker에서 Max 1,000개까지 Thread를 생성 할 수 있습니다.
Locust는 이벤트 및 비동기 접근 방식을 기반으로 합니다. Gevent 구현을 통해 Locust 프레임워크는 단일 시스템에서 수천 명의 동시 사용자를 시뮬레이션 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JMeter와 Locust를 사용하여 50명의 사용자에 대해 동일한 테스트를 실행하여 리소스 사용량을 비교한 그림입니다.
동일한 시나리오에서 GUI 모드로 실행되는 JMeter는 Locust보다 30배 더 많은 메모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Ramp-up에 대한 유연성
Flexible Ramp-up 기능은 어플리케이션의 사용 사례를 시뮬레이션 하는데에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서, 테스트 중에 Spike-load를 작성하여 점진적 로드이외에 예기치 않은 Spike를 처리하는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JMeter와 Locust는 로드를 생성하는데 동일한 방법을 제공합니다. 성능 테스트 중에 사용할 사용자 수를 지정하고 이들이 얼마나 빨리 요청해야 하는지를 지정 할 수 있습니다.
JMeter에서는 지정된 필드의 “Thread Group” 컨트롤러에서 로드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JMeter에서는 유연한 로드 구성을 위한 플러그인을 제공합니다. (Ultimate Thread Group)
이 부분이 JMeter가 지닌 장점중에 하나 입니다.
Script Recording
스크립트 레코딩은 기본적인 테스트 템플릿을 만드는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JMeter에는 스크립트 레코딩 기능이 내장되어 있고, 브라우저내에서 스크립트를 레코딩할 수 있는 확장 플러그인도 제공합니다.
Locust는 이 기능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부하 테스트 모니터링
JMeter와 Locust는 모두 성능 테스트를 모니터링하고 결과를 분석 할 수 있는 내장 기능을 제공합니다.
JMeter에는 많은 내장 Listener가 존재하며 Custom Listener를 확장 할 수 있습니다. 다만 JMeter Listener는 많인 리소스를 요구합니다.
Locust는 기본 부하를 모니터링하는 유용한 모든 정보를 제공합니다. 스크립트를 수행하는 동안 Locust는 모든 모니터링 결과를 볼 수 있는 간단한 웹서버를 실행합니다.
JMeter와 비교하여 Locust 모니터링은 많은 리소스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결론, 둘 중 어느 도구가 효과적인지 정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Python을 좋아하고 GUI보다 코드로써 작성하기 원하면 Locust로 진행하면 되고, 그렇지 않으면 JMeter가 더 나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Locust는 기존 성능 도구의 특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Locust와 Python 코드 조합은 GUI 없이 유지 보수에 최소한의 시간을 할애하고 매우 느린 시스템에서도 수천 명의 테스트 사용자를 시뮬레이션 할 수 있습니다. JMeter는Python을 잘 모르거나 GUI를 선호할 경우에 너 다은 선택지가 될 것입니다.
어떤 툴이 적합할까요?
참조: https://dzone.com/articles/jmeter-vs-locust-what-to-use-wh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