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tflix Open Connect에서 인기 콘텐츠 관리 방법

 

Netflix의 Open Connect 콘텐츠 딜리버리팀은 콘텐츠의 인기도를 예측하여 인프라 효율을 극대화 하려고 합니다. Content Delivery관점에서는 시청 횟수로 인기 콘텐츠를 판별합니다. 즉, 스트리밍된 총 바이트 수를 Asset의 크기(byte)로 나누어 계산합니다.

그럼, 콘텐츠와 CDN 최적화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일반적으로 CDN에서는 짧은 네트워킹 경로를 통해 최대한 많은 콘텐츠를 제공하려고 합니다. 네트워크 대기시간을 줄임으로써 사용자들의 스트리밍 환경을 극대화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image

서버당 사용할 수 있는 디스크 공간이 제한되어 있으므로 모든 Edge Server에 모든 콘텐츠를 넣을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콘텐츠만 Cache하게 됩니다.

Netflix의 경우 많은 트래픽을 발생시키는 Edge에서 계층화된 인프라를 사용합니다. 100G를 처리하는 서버는 매우 인기있는 콘텐츠를 제공하는데 사용되고 대용량 스토리지(200TB+)는 Warm/Cold 콘텐츠를 제공하는데 사용됩니다.

이러한 계층 구조를 적절하게 구성하기 위해 인기도에 따라 콘텐츠의 순위를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매우 인기 있는 콘텐츠가 단일 서버에만 배포되는 경우 해당 서버의 최대 리소스를 사용할 수 있지만 다른 서버는 활용되지 못할 수 도 있습니다.

  1. 인기있는 파일은 디스크에서 읽어오는 것이 아니라 메모리에 위치해 있습니다. 메모리 최적화는 디스크 I/O가 병목현상의 원인이 될 가능성을 제거 합니다.
  2. Netflix는 네트워크의 근접성을 기반으로 트래픽을 라우팅하기 떄문에 가장 인기 있는 콘텐츠도 Edge 네트워크에서 공유되고 확산됩니다. 따라서, 콘텐츠의 복사본을 보관합니다. Consistent Hashing은 클러스터내의 여러 서버에 콘텐츠를 할당하는데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해싱은 균형잡힌 클러스터를 생성하지만 모든 파일이 지정된 위치의 단일 서버에서 제공되는 경우 트래픽 분산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큰 바위더미들에게서 여러 곳으로 배포하려고 하면 무게가 모두 같지 않을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집니다. 그러나 자갈더미와 같이 작은 돌멩이만 있다면 더 높은 확률로 가중치의 균형을 맞출 수 있습니다. 즉, 인기가 높은 콘텐츠(큰 암석)은 여러 복사본으로 배포하여 덜 인기 있는 콘텐츠(조약돌)로 분류 할 수 있습니다.

image

트래픽이 증가하면 각 서버는 전체 트래픽 수준에서 최고 사용률에 도달하도록 서버를 균등하고 균형있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전체 클러스터에서 처리되는 트래픽양을 최대화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TV, iOS에서 사용되는 프로필은 서로 다른 수준의 품질로 인코딩됩니다. 그리고 오디오 프로필과 자막을 여러 언어로 제공하기에 콘텐츠, 인코딩 프로필, 비트 전송률, 언어 기준으로 하나 이상의 파일을 Cache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The Crown의 한 에피소드를 스트리밍하려면 1200개의 파일을 저장합니다.

image

Netflix의 경우 과거의 시청 패턴을 기반으로 미래의 시청 패턴을 예측합니다. 이를 수행하기 위한 가장 간단한 방법은 특정 날짜에 시청한 콘텐츠 회원을 보고 내일 동일한 콘텐츠를 볼 것이라 가정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현실은 쉽지 않습니다. 여러가지 변수가 존재하기에 콘텐츠 인기도는 변동될 수 있으며 이는 콘텐츠를 잘못 지정하는 사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인기를 계산하는 모델은 여러가지가 존재합니다.

  1. 콘텐츠 타이틀 기준: 콘텐츠 타이틀과 관련된 모든 파일이 단일 그룹으로 순위가 지정 됩니다. 이는 단일 스트리밍 세션관 관련된 모든 파일(비디오, 오디오등 다중 프로필)이 단일 서버에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것의 단점은 인기 없는 프로필의 경우도 타이틀 기준이기에 저장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2. 파일 기준: 모든 파일에 대해 인기도가 결정됨, 이 방법을 적용하면 같은 타이틀내에 존재하는 프로필 파일의 순위가 달라집니다. (인기있는 타이틀이라도 저화질은 안볼수 있기에…) 이 매커니즘은 Cache의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Netflix의 경우 2016년도에 타이틀 기준에서 파일 기준으로 마이그레이션을 진행했고, 50% 수준의 스토리지 용량으로 동일한 Cache 효율성을 달성 했다고 합니다.

그럼, 새롭게 추가되는 콘텐츠 타이틀에 대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것이냐?

Netflix의 경우 처음 출시되는 콘텐츠에 대해서 내부 및 외부 예측을 통해 인기도를 예측합니다. 물론, 이 부분의 정확하지 않기에 유기적인 예측으로 이를 정상화합니다.

Sources:

  • https://medium.com/netflix-techblog/content-popularity-for-open-connect-b86d56f613b

잠깐, 글이 유익했나요?

Buy Me A Coff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