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능력이 엔지니어에게 가장 중요한 항목이 아닌 이유

 

일반적으로 엔지니어라고 하면 테크 스킬이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을 한다. 물론 엔지니어가 되기 위해서는 기술적 지식이 당연히 필요하고 기술 숙련도에 중점을 둘 가능성이 매우 높다. 하지만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하는 능력은 간과되는 경향이 있다.

image

엔지니어에게 커뮤니케이션 기술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우리가 진행하는 과제들은 개인이 혼자서 해결할 수 있는 것이 매우 적다. 기술 지식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된 사람들 혹은 팀 간의 협업이 필요하다. 어떤 과제를 하기 위해서는 기술 베이스의 사람도 있지만 기획, 비즈니스 등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서 협업을 하기에 의사소통을 잘하면 더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어떻게 이해관계자의 기여를 받고 중복되거나 낭비되는 작업을 방지할 수 있을까? 아래 사항들을 고려해서 진행해야 한다.

  • 모든 사람이 공동의 목표를 보고 있는지 확인
  • 결과물의 모습과 이를 달성하기 위한 로드맵 공유
  • 개발 전반에 걸쳐 지속적인 테스트를 통해 불확실성을 해소 및 수용

위에 언급된 항목에는 기술 지식에 대한 언급은 없다.

훌륭한 엔지니어는 이론 및 경험에 대한 지식을 지니고 있다. 코드 수준에서만 작업할 수 있는 사람은 다른 사람이 수행한 기존 구현내에서만 작업할 수 있고, 새로운 로직을 만들려면 수학적 관점에서 로직을 수립하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항상 다른 사람의 작업물 내에서 진행할 수 밖에 없다.

최고의 엔지니어는 비즈니스와 외부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고 있어야 한다. 남들이 하는 일을 따라가지 못한다면 결국 뒤처지기 때문이다.

뛰어난 엔지니어는 전체 스택을 이해한다. 아는 범위 내에서 생각하고 결과물을 낼 수밖에 없기 때문에 전체를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신급 엔지니어는 사람들과 대화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 사람들은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상대방도 알고 있다고 오해하여 불필요한 오버헤드를 만들기도 한다. 동료 엔지니어와 대화하는 경우에는 히스토리를 포함해 단순화하여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한다. 좋은 일과 위대한 일의 차이는 얼마나 그것이 잘 설명되어 있느냐이다.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향상시키고 엔지니어링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단계를 아래와 같다.

1. 다른 사람의 말을 듣는 법을 배우자

다른 사람들은 나와 다르게 의사소통한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기술적인 부분을 사업 쪽에 설명할 때, 같은 내용을 전달하는 것도 다양한 방법이 있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그리고 그들과 상호 작용할 때는 “그들의 언어”로 소통해야 한다. Mirroring이라는 기술을 이용하게 되면 효과적인 언어 및 비언어적 의사소통 방법을 알 수 있고, 실험해 볼 수 있다. 나도 사업 쪽과 상호 작용을 하면서 이렇게 하려고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2. 더 많은 대화 시작

서로의 생각을 맞추려면 더 많이 이야기를 해야 한다. 그리고 대화가 끝나면 아쉬웠던 부분을 기억하고 더 나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3. 공감

가장 어려운 것은 공감 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누군가가 당신의 하루를 망치는 무언가를 전달한다면 그들이 어떤 제약을 받고 있는지 생각해야 한다. 물론 이 관점은 사람들이 좋은 의도를 가지고 있다는 가정이다. “왜 이렇게까지 해야 했지?”라고 생각하고 직설적으로 물어 볼 필요도 있다. 누군가를 이해하기 위해 질문하는 것은 경험에서 배울 수 있는 최고의 엔지니어링 기술과 자질 중 하나이다. 이런 부분들을 무서워하거나 두려워하면 안된다.

끝으로, 우리는 종종 기술 숙련도를 엔지니어가 개발해야 할 핵심 기술로 본다. 물론 코딩 및 설계를 할 수 있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코딩하는 내용을 간결하게 전달할 수 없다면 성과를 잘 설명할 수 없을 것이다. 의사소통은 엔지니어가 배워야 할 필수 기술이다. 그 이유는 이해관계자들이 다른 전문가보다 더 잘 소통된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잠깐, 글이 유익했나요?

Buy Me A Coff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