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A가 삶을 더 편하게 만드는 방법

 

4개로만 이루어진 폴더 시스템은 개인 및 비즈니스에서 지식을 활용하는데 도움이 된다.

“나쁜 아이디어를 저장하기 위한 좋은 시스템이 없다면, 아마도 좋은 아이디어를 저장할 시스템도 없을 것이다.” - 데이비드 앨런

구글드라이브나, 노션, 옵시디언의 폴더 구조를 PARA로 변경하지 않았다면, 내가 원하는 문서를 찾는데 많은 시간을 소비했을 것이다. 지금은 PARA 방법론 덕분에 내가 원하는 것을 찾는데 조금의 시간만 소요된다.

PARA 방법론으로 지식을 정리하여 몇 초 안에 필요한 모든 것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하고자 한다.

PARA의 작동 원리

PARA는 매우 유연하며 결과 지향적이고 간단하고 빠르게 구현된다. 폴더 및 카테고리가 존재하는 서비스에서 모두 작동된다. 본 글에서는 Google Drive를 예로 설명한다.

효율성은 동작이 단순해야 한다. 나의 구글 드라이브에는 Projects, Areas, Resources, Archive (=PARA)의 4개의 폴더만 존재한다.

image

각 폴더를 단계별로 살펴보면 파일이 어느 폴더에 위치해 있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다.

Projects

이 폴더에는 진행 중인 프로젝트가 위치한다. “Projects”에 있는 모든 폴더의 공통점은 명확한 시작 날짜와 종료 날짜이다.

프로젝트 폴더 내부의 각 폴더에는 “Completed”라는 명확한 정의가 있다. 시간순으로 폴더를 유지하려면 각 폴더에 시작 날짜와 종료 날짜로 레이블을 지정한다.

날짜 라벨이 어떻게 생겼는지 아래를 살펴보자.

image

2023-2024는 시작 날짜와 종료 날짜를 의미한다. 요즘IT에 글을 기고하고 있고, 한국생산성본부랑 작업을 하는 것과 Aalto University에서 EMBA 수업을 듣고 있기에, 시작날짜와 종료날짜를 지정해서 관리한다.

프로젝트가 완료되면 폴더를 Projects에서 Archive로 이동하고 유용한 리소스는 Resources로 추출한다.

Areas

“Areas” 폴더는 Projects와 정반대이다. Areas 폴더에는 미리 정의된 날짜 없이 진행 중인 작업에 대해 레이블을 지정한다. 작업이 반복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Areas”에 있는 것들은 완료가 되지 않는다.

image

“Areas” 폴더에는 개인적인 것, giljae.com 포스팅 등 계속 유지해야 하는 것들이 위치한다. “Projects”와 다르게 해당 폴더는 시간 레이블을 설정하지 않는다.

Resources

리소스 폴더는 보물 상자이다. 이 폴더는 단편적으로 제공되는 지식이 함께 모이는 곳이다. 완료된 프로젝트를 Archive로 옮겼던 것을 기억하는가?

폴더를 Archive로 이동하기 전에 프로젝트내의 문서, 이미지 및 기타 자료들을 살펴보고 재사용하고 싶은 유용한 리소스가 있다면, Archive대신 Resources로 이동한다.

리소스내의 폴더는 지속적인 관심을 끄는 것들이 위치된다.

예를 들어서 일반적인 리소스 폴더는 프로젝트 관리, 기술 문서, 기타 재사용 가능한 것들이 위치할 수 있다.

프로젝트 폴더와는 다르게 리소스 내의 폴더에는 시작 날짜와 종료 날짜가 없다. 폴더 이름에 라벨을 붙이는 것은 쉽게 찾기 위함이다. 따라서 폴더는 같은 관심사의 것들이 영역별로 구성된다.

리소스 폴더를 생성하면 깔끔하게 자료를 구성하는 효과를 느끼게 된다. 이 폴더는 지금까지 배우거나 경험한 것들을 명확하게 기록해 놓은 것이다.

Archive

아카이브의 컨셉은 꽤 단순하다. 특정 프로젝트가 완료되고 모든 관련 지식을 리소스 폴더로 필터링 하면 프로젝트 폴더를 아카이브로 이동한다. 이게 전부다.

PARA(Projects, Areas, Resources, Archive)는 지식을 정리하는 강력한 도구이다. 폴더와 파일을 구조화함으로써 지식을 잘 활용하고 과거 학습 내용을 다시 볼 수 있다. 이렇게 관리를 하면 시간과 에너지를 많이 절약해준다.

나는 현재까진 만족하며 PARA를 이용하고 있다. 이 글을 읽는 당신의 삶에 PARA를 적용해봤으면 좋겠다.

잠깐, 글이 유익했나요?

Don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