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Gartner 기술 트렌드
COVID-19 유행으로 많은 산업 현장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고 이로 인해 직장내에 많은 것들이 변화되고 있습니다.
직원들이 정기적으로 손을 씻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Sensor 또는 RFID 태그가 사용되고 있고 마스크를 착용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을 유도하기 위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사용하는 것을 IoB(Internet of Behavior)라고 합니다. 조직에서 생산하는 데이터 뿐만 아니라 다른 소스의 데이터를 결합하고 해당 데이터를 사용하는 방법을 개선함에 따라 IoB가 조직과 사람간의 상호 작용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 입니다.
IoB는 COVID-19로 인한 경제 상황에서 비즈니스가 탄력...
언택트 시대의 Virtual Store — Clikshop
코로나 시대에 사람이 붐비는 쇼핑몰을 피하고자 하는 마음은 누구에게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오프라인 상점들이 직격탄을 맞고 있고 대부분 온라인에서 쇼핑을 하고 있을 것이다.
이런 상황에 실제 매장을 온라인 상에 구현해 놓은 Virtual Store가 등장하고 있다. Virtual Store란 실제 매장을 3차원 스캔 기술을 이용해 온라인으로 옮겨 놓은 상점을 의미한다. 아래의 영상은 Brik + Clik 에서 제공하는 Virtual Store 영상이다.
PC 혹은 모바일 기기에서 매장에서 쇼핑을 하는 듯한 느낌을 주면서 제품의 링크를 통해 온라인 구매가 가능하도록 해준다. 사람마다 편차가 있겠지만, 나의 경...
사업 기획과 서비스 기획의 차이
사업 기획과 서비스 기획이 같다고 인지하나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기획”이라는 단어 때문에 둘을 혼동하는 것 같습니다.
사업 기획은 비즈니스 모델을 정의하고 운용하는 것이기에 수익 또는 가치 추구가 중요합니다.
서비스 기획은 추상화된 것을 체계화하여 세부적 요소들을 구체화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서비스 기획은 수익이나 가치를 보여주지 않을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자세히 알아 볼까요?
사업 기획
사업 기획은 누구에게, 무엇을, 제공하고, 수익 창출에 대한 모델을 수립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최종 소비자에게 어떤 가치를 줄 수 있는지 고민하고 이게 사업적으로 가능한 것인지를 검토합니다.
서비스 기획
서...
연필
세상에 태어나 글을 배우면서 가장 먼저 손에 쥐게되는 도구가 연필일 것이다.
어릴때에는 연필만 있는줄 알고 사용하다가 나이가 들면서 샤프, 볼펜, 만년필까지 다양한 필기구가 있다라는 것을 알게되었고 다른 필기구에 욕심을 내면서 사용했었다. 그러다가 다시 연필을 쥐었다.
사각사각 소리를 내며 종이 위를 걷는 연필의 소리가 좋게 들리는 것은 갬성인가? 아니면 나이 들었다는 증거인가?
어느 순간부터 나는 여행을 가면 그 나라 혹은 그 지역의 연필을 사게 되었다. 혹은 어느 전시관을 들릴경우 연필을 구매했다. 그렇게 구매한 연필이 보관함을 가득 채우고 있다.
연필의 매력은 무엇일까? 지울수 있다는 점? 나무향? 깍...
Snowflake, BigQuery, Redshift 비교
빅데이터와 분석은 오늘날 업계의 비즈니스를 발전시키는 근본적인 힘으로 작용되었습니다. 수년 동안 매초 생성되는 데이터의 양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으며, 이로 인해 데이터를 처리하는데 효율적인 클라우드 데이터웨어 하우스 기술이 등장했습니다.
데이터웨어 하우스는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심층적인 통찰력을 도출하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어떤 데이터웨어 하우스가 내 비즈니스에 적합한가?라는 고민이 생길 것 입니다.
데이타웨어 하우스 아키텍처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기업은 기존 On-Premise대신 낮은 초기 비용, 향상된 확장성 및 성능을 갖춘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웨어 하우스로 점차 이동하고 있습니다.
...
Microservice와 Monolith 선택 가이드
우선 이 글을 읽기전에 이전에 작성했던 글을 먼저 읽어 보길 바랍니다.
마이크로 서비스에 대해서 생각해보기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기술 스택에 대해서 고민을 합니다. 아키텍처 관점에서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마이크로서비스” 또는 “모놀리식” 둘 중 하나를 선택을 합니다.
위 두가지 중에 어떤 아키텍처를 선택해야 할까요? 본 글에서는 모놀리식 아키텍처와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를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서 언급하려고 합니다.
모놀리식 아키텍처와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 선택하기
두 가지 접근 방식은 고유한 장/단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백엔드 아키텍처를 선택할 때 선택의 자유가 있다는 얘기입니다...
Service Mesh 아키텍처 스타일 비교
이전 글에서 서비스 메시에 대해서 간략히 언급했었습니다. 서비스 메시가 무엇인지 아직 모르시는 분은 링크 를 통해 읽어보세요.
본 글에서는 서비스 메시의 아키텍처 스타일에 대해서 얘기하고자 합니다.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방법일 수 도 있습니다.
Library 방식: 라이브러리로 필요 기능들이 제공되며, 애플리케이션의 코드 레벨로 사용되어야 합니다. (어찌 보면, 서비스 메시라고 할 순 없지만 서비스 메시를 구현하기 위한 대안? 으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Node Agent 방식: Node Agent나 Daemon에 의해서 기능들이 제공됩니다.
Sidecar 방식: 컨테이너내에 sideca...
전체 글 142개, 18 페이지